KLM.com에 방문하여 쿠키 사용에 동의합니다. 쿠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KLM의 활동 계획

KML은 현재의 CO2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단기적 목표와, 새로운 항공기와 지속 가능한 청정 연료를 개발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CO2 감축

항공기 교체 – KLM은 대륙 간 노선 운행에 사용하던 항공기를 신형 Boeing 777 및 Airbus A330 항공기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새로 도입한 항공기는 이전 항공기에 비해 연료 효율이 최대 25% 이상 뛰어납니다. 또한 Cityhopper 항공기는 10% 정도 연료 효율이 높은 Embraer 제트기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날개 개선 – KLM의 모든 차세대 737 항공기에는 수직 날개(vertical wingtip) 장착되어 있습니다. '윙릿(Winglet)'이라고 불리는 이 수직 날개는 공기 역학을 향상시켜 연료 소모를 줄여주며 CO2 배출을 3% 가량 감축시켜줍니다.

현명한 항공기 운용 – 항공기를 잘 활용하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승객이 많은 여름 성수기에는 대형 Boeing 737 항공기를 이용해 베니스로 운항하고, 겨울 비수기에는 동체 크기가 작은 Fokker 100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항공기 엔진 청소 – 엔진이 깨끗하면 연료가 적게 연소되어 CO2 배출량이 줄어듭니다. 현재 KLM은 엔진 청소를 통상적인 유지보수 절차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래형 항공기 개발 – KLM은 연료 효율은 50% 가량 높고 소음은 50% 정도 낮은 신형 항공기 개발을 위해 네덜란드 델프트 공과대학교의 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신형 항공기는 2025년에 완성될 예정입니다.

CO2 통제

Fuel nozzle

유럽배출거래제도 – KLM은 항공 산업에도 탄소 배출 권리를 사고 팔 수 있는 유럽배출거래제도(European Emissions Trading System)가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를 지지합니다. 공해 유발자가 금전적인 보상을 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원칙은 항공 업계가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유인책이 될 것입니다.

단일유럽영공 ( Single European Sky) – KLM은 범유럽 단일 항공 교통 규제 기관을 원합니다. 단일유럽영공 체제가 창설되면 보다 효율적으로 항공로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즉, 우회하지 않고 A에서 B로 가는 직항 노선이 생긴다면 탄소 배출량을 12%나 감축할 수 있습니다.

CO2 배출 보상

CO2 중립 성장 – KLM은 업계의 모범이 되고자 세계자연보호기금 네덜란드 지부와 손잡고 항공 업계에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운동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 과정에서 KLM은 자사의 탄소 감축 및 보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CO2 중립 성장을 확대시키겠다는 약속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른 주요 항공사에서도 실시한 적 없는 새로운 움직임입니다.

탄소 배출 보상 – CO2 배출을 막을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 KLM은 최선의 대안책인 CO2 배출 보상 방식을 통해 기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골드 스탠다드 프로젝트 – 세계자연보호기금은 주로 개발도상국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탄소 배출 보상을 실천하고 있는 골드 스탠다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계자연보호기금의 권고에 따라 KLM은 골드 스탠다드 기준만을 따르고 있습니다.

CO2 ZERO – 승객들이 이용하기 편리할 뿐 아니라 항공 업계 내에서도 CO2 감축 효과가 가장 큰 KLM의 보상 서비스입니다. CO2 ZERO 는 CO2 중립으로 향하는 가장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저렴한 옵션입니다.

Sustainable travel

자주 묻는 질문

위로
  • www.airfrance.com
  • www.skyteam.com